내 마음이 미워지는 일
남을 미워하면 저쪽이 미워지는 게 아니라
내 마음이 미워진다.
부정적인 감정이나 미운 생각을 지니고 살아가면
그 피해자는 누구도 아닌 바로 나 자신이다.
하루하루를 그렇게 살아가면 내 삶 자체가 얼룩지고 만다.
- 법정스님 <살아있는 것은 다 행복하라> -
누군가를 미워하는데도 많은 에너지가 소비됩니다.
그리고 미워하는 마음만큼 내 마음에도
나쁜 생각들이 자라나, 내 정신도 얼룩지게 됩니다.
조금만 생각해보면 누군가를 미워하는 것이
나를 더 아프게 하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사람을 미워하지 않는 것, 나를 건강하게 지키는 길입니다.
'내 마음 오로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 가족 (0) | 2011.08.17 |
|---|---|
| 겸손의 미학 (0) | 2011.08.17 |
| 떡 줄 놈은 생각도 않은데 김칫국 먼저 마신 이야기 (0) | 2011.08.16 |
| ♭ 촌놈의 서울방문기 (0) | 2011.08.13 |
| ♬ 세월이 가면 / 박인환 ♬ (0) | 2011.08.1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