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방문자 수 → 홈페이지 오늘 방문자 수 → 방문통계 어제 방문자 수 →

♣ 합리적인 쇼핑 ♣

 

이처럼 사람은 자신의 선택으로 무언가를

결정할 수 없게 되었을 때 그 대상에 대한 가치가

급격히 올라간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마지막이 되거나, 다시는 구매할 수 없거나,

희소한 것만 가치가 높은 것으로 인식된다는 것이다.

이런 리액턴스를 가장 잘 활용하는 것이 바로 홈쇼핑이다.

홈쇼핑을 보고 있으면 끊임없이 마지막으로 몇 개가 남았다,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이야기한다. 나 역시 얼른

전화기를 들고, 다 팔리기 전에 사야 할 것만 같다.

그래서인지 사람들 대부분이 홈쇼핑으로 산 물건을

한두 개씩은 갖고 있다. 쇼핑하면서 판매원들이

우리의 마음을 흔들기 위해 노력한다는 사실을

잊지 않는다면 합리적인 쇼핑을 할 수 있을 것이다.

 

- 신병철 <리츄얼> -

 

 

실용적인 측면도 없고, 그렇다고 심리적인

만족감도 없는데 상술에 넘어가 덥석 사놓고는

후회했던 구매품들이 있습니다. 희소한 것이라고

다 그만한 가치를 지니는 것이 아닙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이 가질 수 있느냐보다

그것이 내게 어떤 용도로 쓰일 수 있는지가

더 중요하단 것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Posted by 중근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