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 오로지

◐ HTTP 406 승인 금지 ◑

중근이 2012. 9. 12. 04:42

◐ HTTP 406 승인 금지 ◑

 

홈페이지에서 노닥거리다가 요즘은 제로보드가 어디만큼 있을지 궁금하더라고요.

그래서 제로보드 홈페이지에 들렀더니 'XE 1.5.3.2.beta' 버전을 배포 중이라고 나옵니다.

이런 높고 좋은 버전이 있건만 제가 지닌 사이트 대부분은 1.5대로의 진입은 곤란하고요, 1.4대에서 놀아야 한답니다.

그래서 그 자리에서 다운로드를 누르고서 다시 XE core 탭을 눌렀더니 1.5대에서는 유일하게 설치 가능한 사이트에 이미 설치한 버전인 '1.5.3.1.hotfix1'이 있고요, 1.4대에서는 이미 설치한 제 것(1.4.13)보다 한 단계 더 높은 '1.4.5.14'가 있습니다.

반가운 맘에 얼른 내려받고서 적용할 몇몇의 사이트에 덮어쓰기로 올렸지요.

그러고는 사이트마다 관리사이트에서 필요한 정보를 수정하여 저장했답니다.

그러니까 사이트 대부분은 원하는 대로 멀쩡하게 나왔는데 유독 오란씨에서 만큼은 '레이아웃 편집'하고서 '미리 보기'를 눌러보면 개떡같은 화면을 쏴 버렸지요.

여기 제목에도 나오는 바로 그 'HTTP 406 승인 금지'라고 말입니다.

저장을 눌러도 아무런 이유도 없이 달랑 'error'만을 쏩니다.

 

그런데 요놈이 전혀 안 되는 건 또 아니에요.

편집 창에서 내용을 모두 지우고 쓸데없는 소리 몇 자를 넣어놓고 미리 보기 누르면 또 보이거든요.

 

제로보드가 저런 헛것이나 내놓는 곳은 아니기에 그 원인을 찾으려고 인터넷 사이트 엄청나게 헤맸답니다.

아무리 찾아도 호스트에서나 어떻게 해 볼 일이라니까 클라이어트 쪽인 나로서는 답이 있겠어요?

'그건 아닌데 / 이건 아닌데…'

다시 제로보드를 본래의 낮은 버전으로 바꿔볼 생각조차 들었답니다.

그러고서 파일 보내는 프로그램 '파일질라'를 눌렀답니다.

그러고서 낮은 버전의 제로보드 쪽으로 갔지요.

'앗싸~ 이게 웬 떡이다냐~♬'

네. 그렇습니다.

제로보드의 최상위 폴더에는 이름도 없이 확장자만 점 찍고서 'htaccess'라는 파일이 있거든요.

그거 숨김 파일이라서 숨김을 풀고서 보면 그냥 보이지요.

그놈이 오란씨 호스트에서만큼은 제대로 작동하지 않기에 오란씨 호스트에서는 그것을 따로 배포한답니다.

그래서 전 그놈을 내려받아 아예 이름을 '오란씨'로 지어 놓고서 오란씨 제로보드에만 올렸었는데 오늘은 깜빡 잊어버렸네요.

 

지금 올려야겠습니다.

 

'오란씨'라는 이름이 붙은 놈을 올렸으니까 인제 기존의 '.htaccess'를 지워버리고 '오란씨.htaccess'라는 놈 이름을 '.htaccess'으로 바꿉니다.

 

그러고서 다시 레이아웃 편집 창을 제 구식에 맞게끔 입력하고서 '미리 보기'했을 때 올곧게 나오거든 저장하면 끝이 나지요.

어디 한 번 확인할까요?

'아크로에디트'에서 본래의 레이아웃을 복사해 HTML 편집 창에 넣겠습니다.

그러고서 '미리 보기' 해 볼게요.

그럴싸 하게 나오네요. 바로 '저장'합니다.

 

그러고서 제어판에서 '캐시파일 재생성'과 '세션 정리'를 하려는데 뭔일로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가 무척 오래가네요.

'아~참! 잡 것이 분위기 쪽박 다 깨는 구먼!!!'

'에라이 모르겠다. 또 다시 눌러보자!!!'

'음. 세션 정리를 눌렀더니 곧바로 확인 때리는 걸…'

 

이렇게 해서 개떡 같은 소리 'HTTP 406 승인 금지'가 끝났습니다.

인제 오란씨에 가서도 제로보드 열고서 '캐시파일 재생성' 눌러준다면 멋있게 제로보드가 계속 될 것입니다.

 

'소가 뒷걸음질치다가 쥐 잡았다'고 그러더니 오늘 용케 그것을 발견했네요.

이유야 어찌 됐든, 정상으로 되돌릴 수 있어 기분은 뿌듯합니다.